유익함 빼면 시체

유통기한 지난 우유 먹어도 될까? 소비기한은 뭐지? 유제품 유통기한, 소비기한 총정리! 본문

생활건강

유통기한 지난 우유 먹어도 될까? 소비기한은 뭐지? 유제품 유통기한, 소비기한 총정리!

유빼시 2021. 2. 4. 16:4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제와 다름없이 여러분들께 항상 좋고 유익하고 쓸모있는 정보와 함께 찾아오는 유빼시입니다.

오늘의 유익한 정보는 바로 유제품 유통기한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일단 유제품의 의미를 정의하자면 가축의 젖, 즉 우유를 가공하여 제품화한 것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저는 일단 우유를 좋아하지도 않고 싫어하지도 않는 사람으로서, 우유를 마실 때 느껴지는 특이한 비린내가 존재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그와 동시에 유제품에 곰팡이가 슬어버리는 것 또한 염려가 되고요. 그럴 때면 더욱 찾아보게 되는 것이 바로 이 유통기한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착각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유통기한은 말 그대로 유통을 할 수 있는 기간을 뜻하는 것인데, 이것을 제품의 기한이라고 이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심지어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의 소수 또한 유통기한이 이러한 의미를 지녔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시하지 못하죠.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무시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우리가 눈여겨 고려해 보아야 될 것은 소비기한입니다. 소비기한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소비기한이 여러분들이 원하는 기한입니다. 정말로 제품이 어느 정도까지 사람들에게 소비될 수 있는지를 정해 놓은 기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아직은 대한민국 어디를 돌아다녀도 소비기한을 중심으로 쓰는 곳은 없습니다. 다만, 2023년부터는 소비기한을 중심으로 쓴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아무래도 유통기한은 마트나 식당같은 곳에서 요긴할 것 같은데 말입니다. 소비자에게는 소비기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저 또한 이러한 시스템이 하루빨리 변경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각설하고, 오늘의 주제인 유제품 유통기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go!

 

우유 (milk)

① 먼저 우유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왜 그런지는 몰라도 우유는 유통기한이 1일만 지나가도 괜히 마시기가 꺼림칙합니다. 하지만 우유는 생각보다 더 긴 시간이 지나도 사람이 먹기에 안전합니다. 우선 우유의 유통기한은 통상적으로 9~14일입니다. 하지만 소비기한은 이보다 훨씬 더 긴데요. 냉장보관했을 시 최대 50일까지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냉장보관만 잘한다면 앞으로 우유를 먹을 때 며칠 지났다고 생색낼 필요는 없겠군요.

 

치즈 (cheese)

② 치즈는 크게 가공치즈와 생치즈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보통 알고 있던 가공치즈의 소비기한은 유통기한 경과 후 약 70일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발효식품인만큼 긴 소비기한이 체감되네요. 그에 반해 생치즈는 가공치즈만큼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그렇게 길지 않으니 가급적 신속히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버터 (butter)

③ 그 다음으로는 버터입니다. 버터의 유통기한은 제조일자부터 약 6~8개월이라고 합니다. 소비기한은 딱!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이것은 어떤 제품이든간에 작용하는데요, 소비자가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서 소비기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버터를 제대로 밀봉조차 하지 않은 상태로 상온에 두게 된다면 며칠 지나지 않아 악취와 곰팡이가 생기겠죠. 하지만 밀봉과 냉장보관을 한다면 2년 이상이 지나도 문제없이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제품의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유제품이 생각보다 소비기한이 꽤 길죠? 이제부터는 유통기한 지났다고 버리지 마시고, 소비기한 알아보셔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만을 드리고 싶어 제대로 안달이 난 유빼시였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