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함 빼면 시체

콜라 치아 부식, 아직도 믿으시나요? {이빨} 본문

생활건강

콜라 치아 부식, 아직도 믿으시나요? {이빨}

유빼시 2021. 3. 12. 00:3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러분들께 어떤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 드릴까 항상 고뇌에 빠져있기만 한 유빼시입니다.

혹시 다들 콜라를 좋아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꽤 즐겨 마시는 편입니다. 치킨을 먹을 때나, 햄버거를 먹을 때나, 피자를 먹을 때나 항상 곁들여 마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콜라는 어차피 같이 제공되기 때문에 거의 함께 먹을 수밖에 없고, 또 궁합이 되게 잘 맞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다들 콜라를 드시면서 그렇게 썩 기분이 행복하지는 않으실 것 같습니다. 콜라가 치아를 썩게 만든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죠? 오늘은 이 말이 진실인지 아닌지를 한번 규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를 평소에도 애음하는 사람으로서, 이 부분은 꼭 짚고 넘어가야 되겠다 싶어서 이렇게 게시물까지 올리게 되네요. 바로 아래서 저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시죠.

 

Q(1). 정말 콜라가 치아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나요?

Is coke really harmful to teeth?

A.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치명적이지 않다는 말입니다. 아마 여러분들 중 설탕과 같은 단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없을 듯합니다. 충치유발지수에 따르면 초콜릿은 15, 과자는 30, 그리고 무려 젤리가 50으로 가장 높은 지수를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콜라는 어느 위치에 있을까요? 놀랍게도, 고작 10밖에 되지 않습니다. 10이라는 지수는 라면이나 아이스크림과 비슷한 지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콜라가 치아를 부식시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말하는데,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요? 이유는 치아와 접촉하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젤리는 당도도 높으면서 많이 씹어야 삼킬 수 있죠. 그러나 콜라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당도는 있지만 음료수이기 때문에 그저 마시기만 하면 됩니다. 당연히 입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젤리와 극명하게 차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Q(2). 그런데 콜라 관련 실험들을 보면 치아가 전부 부식되던데 그건 뭔가요?

But according to the experiments with coke, all teeth were rotten. Why is that?

A. 솔직히 이 문제는 조금만 생각하신다면 바로 해결되기에 충분합니다. 실험 환경이 죄다 콜라에 치아를 며칠 동안 담가놓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안타깝게도, 그냥 이 단계에서부터 틀려먹었습니다. 세상 누가 콜라를 입에 머금은 채 며칠을 있습니까? 치아가 콜라와 접촉하는 시간은 한 모금 기준으로 고작 1~2초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니 절대 그러한 실험들은 신뢰하지 마세요.

 

Q(3). 그렇다면 이제 콜라 자주 마셔도 괜찮은 건가요?

So, is it okay to drink coke frequently?

A. 그렇다고 자주 드시는 것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치아에 그렇게 치명적이지는 않다는 것이지, 치아에 좋거나 무해하다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콜라도 다른 식품들과 마찬가지로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콜라 때문에 이가 상할 것 같아 염려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먼저 젤리나 과자 같은 식품부터 절제하시는 것이 치아 건강에 훨씬 더 도움되실 것입니다.

 

이렇게 콜라에 대한 오해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렇다고 콜라를 너무 자주 드시는 것 또한 좋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진정 치아 건강을 위하는 분이시라면, 젤리와 같은 식품을 드시지 않기를 장려합니다. 오늘도 제 글이 도움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만을 드리고 싶어 안달이 난 유빼시였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