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함 빼면 시체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반드시 알아두세요. 본문

생활건강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반드시 알아두세요.

유빼시 2021. 4. 4. 00:4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여러분께 인사드리는 유빼시입니다.

다들 나이를 먹어가면 반드시 우려하게 된다는 그 질환, 바로 치매입니다. 이 치매는 암보다도 무서운 질병이라고 대부분의 할머니, 할아버지분들께서는 생각하십니다. 나 자체를 스스로 제어할 수 없고, 이로 인해 자신의 가족과 지인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식들이 치매 걸린 부모님을 제대로 돌보지 않고 방치하거나, 심지어 학대를 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는 다소 드문 경우이지만 진지하게 말씀드리건대, 치매를 미연에 예방하는 것이 대단히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각설하고, 암보다도 무서운 이 치매의 초기 증상 8가지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nitial symptoms of dementia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치매가 무엇인지부터 함께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합시다. 치매란, 뇌 기능의 손상으로 인한 기억력과 판단력, 언어 능력 등 인지적 기능이 대폭 감소하게 되어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데 큰 지장을 주는 질환입니다. 이는 소위 알츠하이머라고 불리는 노인성 치매와, 중풍 등과 같은 질환들로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가 있으며, 이를 제외하고도 각양각색의 원인에 기반하여 발생하는 치매가 존재합니다.

치매 초기 증상은 과연 어떻게 나타날까요?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방금 전의 일들을 기억하지 못한다.

 Forgetting things that might have just happened

오래전에 일어났던 일들은 잘 기억하지만, 불과 몇 분 전에 행하였던 행동들을 오히려 잊어버리는 등 최근에 일어났던 일들을 떠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면, 이는 알츠하이머로 간주됩니다.

 

② 팔과 다리에 마비 증세를 보이고, 발음이 어눌하다.

Being paralyzed in arms and legs and having a poor pronunciation

발음이 어눌해진다는 것은 곧 뇌 손상이 진행되었거나 입 주변의 근육 또한 마비되었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통 증세도 초기 증상에 포함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③ 성격이 변하고, 감정이 예민하다.

The personality changes; sensitive feelings

감정 기복이 심해지며, 자기밖에 모른다면 치매 초기를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평소 같았으면 절대 하지 않았을 행동, 이를테면 사람이 많은 길거리에서 별안간 실례를 하는 등의 충동적인 행동들 또한 치매 초기에 해당합니다.

 

④ 평소 사용하던 사물들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한다.

Forgetting the names of things that one usually uses

간혹 정상인도 특정 사물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저 단순한 기억력 감퇴가 아닌, 누구든지 알고 있는 것들을 기억해내지 못할 경우라면 치매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컴퓨터나 지우개, 향수 등과 같은 단어처럼 말입니다. 이는 까먹으려야 까먹을 수 없는 단어이지 않습니까? 그러나 이것들을 떠올리지 못하여 손을 사용하여 또는 소리를 내어 표현하는 경우에 충분히 의심해볼 여지가 있겠습니다.

 

⑤ 우울증과 건망증

Depression and forgetfulness

최근 들어 자주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잊어버리거나, 이를 잃어버린다면 치매 초기 증세일 수 있겠습니다. 또한 감정 기복이 심해짐에 따라 우울증도 같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⑥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Poor communication

상대방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기억력 저하 또한 이에 어느 정도 일조합니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당연히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별다른 설명 없이 이야기를 이어나가지만,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그런 일이 있었나?", "언제 그런 말 했었지?"와 같은 말을 한다면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⑦ 손떨림, 종종걸음 등의 이상행동을 보인다.

The slow pace and trembling hands

치매 초기 증상이기도 하지만,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이기도 합니다. 종종걸음과 손떨림, 뻣뻣한 움직임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⑧ 망상, 환청, 환각 등을 겪는다.

Delution and auditory hallucination, etc

후두엽 부분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환청과 환각뿐만 아니라, 자는 도중에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이상 행동 또한 해당합니다.

 

Q. 그렇다면 치매는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How to prevent dementia

A. 두뇌를 수시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 체스, 바둑 등과 같은 보드게임도 좋습니다. 골프, 게이트볼, 볼링, 당구 등 취미생활을 즐기시는 것도 아주 훌륭한 방법입니다. 다 은근 머리를 써야 하는 운동입니다.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치매는 물론 각종 암의 발병률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건강에 해롭다는 소리입니다. 만약 치매가 진행되기 시작한 것 같으시다면, 하루빨리 내원하셔야 합니다. 조기에 치료하실 수 있으면 치료하셔야 합니다. 시간이 계속 지체되면 병을 완치할 수 있는 확률이 낮아집니다.

 

이렇게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치매뿐만이 아닙니다. 모든 병은 초기에 발견하면 충분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모두 건강한 나날 보내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제 글이 도움되셨나요? 지금까지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만을 드리고 싶어 안달이 난 유빼시였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