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함 빼면 시체

코딱지 먹으면 면역력 높아진다? 과연 사실일까? 본문

생활건강

코딱지 먹으면 면역력 높아진다? 과연 사실일까?

유빼시 2021. 3. 14. 21:3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만을 제공해 드리고 싶어 미칠 것만 같은 유빼시입니다.

코딱지는 외부로부터 오는 각종 먼지와 세균이 콧속에서 걸러지며 생성되는, 어떻게 보면 찌꺼기입니다. 그런데 기사를 봐도, 전문가들도 하나같이 코딱지가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제 부모님께서는 제가 어렸을 적부터 항상 코딱지가 더러운 것이라고 알려주셨기 때문에 저는 지금까지 당연히 단 한 번도 코딱지를 맛본 적 없을뿐더러, 입에 대지도 않았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지금 와서 먹고 싶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냥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궁금하기는 합니다. 만약 면역력을 향상해준다면, 코로나로부터 나 자신을 보호해줄 수도 있지 않을까요?

 

코딱지의 효능, The benefits of eating boogers

 

Q①. 코딱지를 먹는 행위는 안 좋은가요?

 

A.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결코 안 좋은 행위가 아닙니다. 코딱지는 일종의 백신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 결과 사람이 코딱지를 먹었을 때, 그 코딱지에 함유된 소량의 박테리아가 인체 내로 들어가게 되어서 사실상 백신 예방접종과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예방접종이라는 것이 그리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그저 약간의 병원균을 사람의 몸속에 투여해서 항체를 생성해내기 위함입니다. 코딱지가 바로 그런 역할을 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코딱지를 먹게 되면 충치 예방, 호흡기 관련 질병, 위궤양, 심지어는 에이즈까지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증진시켜준다는 이야기죠.

 

Q②. 코딱지를 파는 행위는 나쁘다고 들었습니다. 설마 이것도 틀린 말인가요?

 

A. 아닙니다. 코딱지를 파는 행위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위생적이지 못한 손가락으로 콧속을 후벼 파는 행위는 매우 안 좋은 습관입니다. 코 점막은 그렇게 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손톱으로 잘못 긁으면 상처가 생겨 염증을 유발하거나 손가락에 있던 균이 상처 속으로 침투할 확률이 굉장히 높아진다고 합니다. 요즘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더 지양되어야 합니다. 특히 눈, 코, 입 부위는 가급적 손, 그것도 씻지 않은 손으로는 만지지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Q③. 그러면 코딱지는 어떻게 제거해야 되는 건가요?

 

A. 코딱지를 가장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식염수 스프레이를 뿌려서 코딱지를 불려 제거하는 것이지만, 솔직히 누가 이런 방법을 사용하겠습니까? 저도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좋은 해결책은 세수하면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손에 물기가 묻어있는 상태이니 코딱지를 어느 정도 불려서 제거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톱보다는 살을 이용해 제거하는 것이 훨씬 안전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코딱지와 면역력의 상관관계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도 알아보면서 굉장히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쉽사리 코딱지를 먹을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네요.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만 여기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제 글이 도움되셨나요? 지금까지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만을 드리고 싶어 안달이 난 유빼시였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